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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리더스기독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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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리더스기독학교 About GLCS

  1. Serving God's Purpose! Shaping Godly Lea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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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r Philosophy

현재 위치 : About GLCS > Our Philosophy


  • 교육의 목적 
GLCS는 다음 세대를 하나님을 경외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그리스도의 자녀’로 양육하여, 하나님의 구원의 목적을 섬기는 데 있다.

  • GLCS 5대 핵심가치
1. 거룩한 성품(Godly Character)
2. 자기주도성(Proactive & Self-regulated)
3. 섬김의 리더십 (Servanthood)
4. 통합적 전문성(Thoroughly Equipped)
5. 세계 시민의식(Global Citizenship)을 핵심가치로 삼고,
그리스도인다운 성품과 인격을 훈련함으로써, 섬기는 리더, 그리스도의 충성스러운 일꾼을 세운다.
  • 교육철학 : The Children are born persons.
우리는 아이의 성장에서 지적인 삶과 영적인 삶의 분리하지 않으며 성령님이 아이의 영혼에 끊임없이 접촉하시어 모든 관심사와, 의무, 삶의 기쁨에서 지속적으로 돕는 분이심을 가르친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부여해 주신 자유의지와 지적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은 지식을 스스로 구분하고 분류하고 정렬하고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한 누군가가 가공하거나 농축시킨 정보가 아니라 '살아 있는 책'을 풍성하게 공급해야 한다. 천편일률적인 정신의 식단은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교육은 교사가 학생에게 베푸는 혜택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취하는 양식이다. 

  • 교육의 3가지 도구

  •  
우리가 사용하는 교육의 도구는 주변 환경의 분위기, 습관의 훈련, 살아 있는 생각(idea)의 제시, 이렇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이는 일찍이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교육자 샬롯 메이슨이 주장한 교육 방식이기도 하다.
 

1. 교육은 분위기이다. (Education is an atmosphere.)

분위기를 이야기할 때 인위적이고 구축한 아동친화적인 환경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사물과 사람과 관련하여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주는 교육적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경건하고 자연스러운 교육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교회와 학교가 긴밀하게 연합하여야 한다. 



2. 교육은 훈련이다. (Education is a disciple.)
훈련은 분명하고 사려 깊게 형성된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습관을 의미한다. 사람은 아는대로 행동하지 못하고 습관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좋은 습관의 형성은 교육의 중요한 도구이며 좋은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결국 나쁜 습관이 자리하게 된다. 
3. 교육은 생명이다. (Education is a life.)
아이의 정신은 단지 생각(idea)을 담는 주머니가 아니라, 모든 지식에 대한 욕구를 가진 영적인 유기체이다. 지식은 정신의 적절한 식단이며 육체와 같이 정신은 이러한 지식을 소화하고 흡수한다. 따라서 정신은 톱밥과 같이 건조하고 조각난 정보가 아니라, 온전하고 풍성한 지식의 상차림을 필요로 한다. 

 

 





 






주요한 교육 방식 
자기주도 학습(self-Learning)
아이가 자신의 정신을 사용하여 공부할 때 아이의 사고는 성장한다. 따라서 자기주도 학습 이외에 교육이란 존재하지 않는데, 왜냐하면 누군가의 장황한 설명은 상당부분 내면화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교육이 아이에게 풍성한 지식의 상차림을 제공하고 아이가 자신의 방식으로 이것을 취할 때,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본질적인 자유가 제공된다. 교육의 내용이이 아이의 주의력을 양성하고 돌보고 어르고 구애하기 위해 설득, 인상적인 프리젠테이션, 화려한 영상으로 무대를 꾸미는 것이 주된 내용이 되면 안 된다. 주의력은 식욕과 같이 내재된 힘이기 때문에, 가장 최고의 양식을 아이에게 제공한다면 아이는 엄청난 주의력과 자발성을 발휘할 수 있다. 농축한 엑기스나 알약과 같은 정보의 짜깁기에 아이의 주의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의 정신을 건강하게 살찌우지 못한다. 




살아 있는 책(Living Books)
살아 있는 책이란 한 사람의 전문가가 한 가지의 주제에 대해 문학적 요소를 담아 아이의 상상과 생각을 자극하는 책을 의미한다. 교사는 제한된 정신의 양식을 소유하고 있을 뿐이지만, 살아 있는 책(living books) 속에는 세계 최고의 정신의 양식이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아이에게 풍성하고 질서 있게 책을 공급하는 일이 교육의 주된 관심이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기(Narration) / 글쓰기






































지식이 재생산될 때까지는 지식이 자기화 되지 않기 때문에, 아이는 읽거나 들은 후에 '다시 말하기(Narration)'를 해야한다. 이것은 나중에 글쓰기로 이어진다. 아이가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다면 안다는 것이고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없다면 모른다는 게 확실하다. 아이는 다시 말하기를 통해 책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게 될 뿐만 아니라 메타인지도 개발하는데 이것은 단순한 암기와는 엄연히 구별된다. 암기는 단순하고 기계적인 반복이기 때문에 암기하는 학습자는 머리 속에 다른 문제를 생각할 수도 있다. 즉 암기하는 노력에 정신의 능력이 활발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반면에 아이가 배우거나 읽은 내용을 다시 말할 때, 온전하게 정신을 집중하여 배우고 읽은 내용을 재생산한다.

  • Christlikeness : 다음세대를 예수님처럼 자라게 합니다.
GLCS는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눅2:52절에 기록된 예수님의 성장을
모델로 하여, 우리의 다음세대들을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온전한 모습을 가진 예수님의 제자로 예수님처럼 자라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Biblical Worldview : 하나님의 말씀, 성경적 세계관을 가지고 세상을 이해합니다.
진리이신 하나님이 말씀에 기초하여, 하나님과의 관계, 나 자신과의 관계, 이웃과의 관계, 세계와의 관계를 배우고,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을 이해하게 합니다.
  • Serving God’s Purpose : 하나님의 목적을 따라 섬기는 리더를 세웁니다.
1. 거룩한 성품(Godly Character)
2. 자기주도성(Proactive & Self-regulated)
3. 섬김의 리더십 (Servanthood)
4. 통합적 전문성(Thoroughly Equipped)
5. 세계 시민의식(Global Citizenship)을 핵심가치로 삼고,
그리스도인다운 성품과 인격을 훈련함으로써, 하나님의 목적을 따라 섬기는 리더, 그리스도의 좋은 일꾼을 세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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